소개
2019년에 개봉한 어저스트데이는 대니 보일 감독이 연출하고 리처드 커티스가 각본을 맡은 매력적인 영국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이 영화는 비틀스가 존재하지 않았던 세상에서 사고를 당한 후 깨어나게 되는 고군분투하는 뮤지션 잭 말릭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아무도 이 상징적인 밴드를 기억하지 못하는 잭은 자신의 전설적인 음악을 자신의 음악으로 소개하며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됩니다. 이 영화는 비틀스 음악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매력과 사랑스러운 러브 스토리를 영리하게 결합하는 동시에 잭이 계략을 계속하면서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를 탐구합니다. 하지만 어제를 진정으로 차별화하는 것은 비틀즈의 음악을 되살려 노래를 필수적인 내러티브 동력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영화는 사운드를 사용하여 감정, 향수, 음악적 정체성을 불러일으키는 흥미로운 연구입니다. 상징적인 사운드트랙과 잭의 구원의 여정, 다이제틱 사운드를 매끄럽게 혼합한 것은 스토리텔링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시간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언어로서 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영화 예스터데이에서의 사운드트랙
어제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심할 여지 없이 비틀스의 가장 사랑받는 히트곡으로 구성된 사운드트랙입니다. "렛 잇 비"부터 "헤이 주드"까지, 이 곡들은 단순한 배경 음악이 아니라 줄거리의 구조에 녹아 있습니다. 잭의 클래식한 곡들은 스토리에서 중요한 순간으로 작용하며, 그의 개인적인 호와 명성 상승을 동시에 앞당깁니다. 각 곡에는 비틀스의 음악에 익숙한 관객들에게 시금석 역할을 하며 밴드의 유산과 깊은 연관이 있는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상징적인 노래를 재현하면서 새로운 반전을 선사하는 것은 결코 작은 업적이 아닙니다. 잭 역을 맡은 히메쉬 파텔은 노래의 라이브 공연을 녹음하여 트랙에 원시적이고 진정성 있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 결정은 현실에서의 공연을 기반으로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명성의 무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뮤지션으로서 잭의 취약성을 강조합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오리지널 녹음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것과 영화의 내러티브 맥락에 맞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사이에 섬세한 선을 걸어야 했습니다. 또한 영화의 성공은 관객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에 크게 의존합니다. 비틀즈의비틀스의 각 곡은 특정 감정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되며, 사운드 팀은 영화의 현대적 배경에 부합하면서도 오리지널의 본질을 유지하기 위해 세심하게 작업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관객들이 잭과 함께 시대를 초월한 트랙을 재발견하고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세상에서 비틀스의 마법을 다시 경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다이제틱 사운드의 혼합
어제에서 사운드는 캐릭터의 세계 안(다이어지틱 사운드)과 그 밖(다이 어지 틱 사운드가 아닌 사운드)에 존재함으로써 이중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는 이야기 속 캐릭터의 관점에서 음악을 듣는 것처럼 다이제틱 사운드를 혼합 사용하여 관객을 잭의 공연에 몰입시킵니다. 관객들의 환호 소리, 작은 공연의 어쿠스틱 분위기, 본격적인 콘서트 경험은 모두 디테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다이제틱 접근 방식은 공연에 진정성을 부여하여 관객이 매 중추적인 순간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반면에 비유전적인 사운드는 영화의 정서적 이해관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틀스의 노래는 단순히 라이브로만 공연되는 것이 아니라 잭의 여정에서 중요한 감정적 순간의 배경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잭이 비틀스의 노래를 자신의 노래로 넘겨준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운드 디자인은 비틀스의 히트곡을 좀 더 내성적이고 조용한 버전으로 전환됩니다. 이 부드럽고 친밀한 버전은 잭의 내적 어려움을 반영하여 음악이 대사만으로는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캐릭터의 발전에 말을 걸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침묵을 사용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비틀즈가 없는 세상에서 그들의 음악이 없는 것은 귀가 먹먹할 정도이며, 잭이 밴드를 기억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처음 깨닫는 순간들입니다. 이러한 의도적인 침묵의 사용은 비틀스의 노래가 가진 활기찬 에너지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비틀스의 음악이 문화적 환경을 얼마나 형성했는지를 강조합니다. 사운드 디렉터에게 이러한 침묵의 순간은 음악 자체만큼이나 중요하며, 잭의 깨달음과 청중의 내러티브 연결의 정서적 영향을 강조합니다.
잭의 구원
잭의 명성이 높아짐에 따라 영화에서 그의 내적 갈등을 반영하기 위해 사운드를 사용하는 방식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가 비틀즈의 음악을 더 많이 연주할수록 사운드 디자인은 그가 영속화하고 있는 거짓말에 대한 불편함을 반영하여 변화합니다. 사운드 팀은 라이브 공연 중에 영리하게 믹스를 조작하고 때로는 관중 소음을 증폭시켜 갑작스러운 스타덤에 압도당하는 잭의 느낌을 강조하거나 음악을 약간 왜곡하여 공연 중인 노래와의 단절이 커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영화의 전환점은 명성과 재산이 진정성과 사랑을 대체할 수 없다는 잭의 깨달음에서 비롯됩니다. 잭이 자신의 속임수를 고백하는 중추적인 장면에서 사운드 디자인은 잭의 원음과 기타의 어쿠스틱 스트럼밍만 남기고 연주의 레이어를 벗겨냅니다. 이 노출된 친밀한 사운드스케이프는 잭의 감정적 취약성을 반영하여 관객이 잭의 고백과 구원에 대한 열망의 무게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웅장한 연출의 부재가 그의 말의 진정성을 강조하는 강력한 순간입니다. 영화의 결말은 단순함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비슷하게 특징지어집니다. 잭이 사랑하는 여성과 함께하기 위해 스포트라이트에서 물러나면서 사운드 디자인은 이 새로운 평화를 반영합니다. 음악은 더 부드럽고 개인적으로 변하며, 마지막 곡은 더 조용하고 진정성 있는 삶을 사는 잭의 장면 위에 재생됩니다. 그가 명성을 얻게 된 폭발적인 에너지에서 구원 아크의 부드럽고 차분한 음색으로 전환되는 과정은 사랑과 진정성이 명성과 재산보다 더 중요하다는 영화의 중심 주제를 강조합니다.
결론
어제는 음악의 내러티브와 사운드 디자인 모두에서 음악의 혁신적인 힘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사운드 디렉터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영화의 성공은 향수와 혁신의 균형을 맞추고 소화력 있는 사운드와 비유전성 사운드를 혼합하여 관객에게 정서적으로 울림이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비틀스의 노래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편곡하는 것은 줄거리를 주도하고 시청자를 캐릭터와 연결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사운드 디자인은 잭의 내면적 어려움과 궁극적인 구원을 증폭시킵니다. 궁극적으로 어제는 비틀즈와 비틀스가 음악과 문화에 미친 지속적인 영향에 대한 러브레터입니다. 이 영화의 사운드 사용은 비틀스의 유산을 기리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세대를 위한 음악을 재구상하여 비틀스 팬들과 영화 속 사운드 디자인 기술을 높이 평가하는 모든 사람들이 꼭 봐야 할 작품입니다. 음악과 사운드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어제는 비틀스 노래의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과 비틀스가 불러일으키는 보편적인 감정을 우리 모두에게 상기시킵니다.